아름다운 이야기
HOME > 나라사랑배움 > 아름다운 이야기

안중근 의사 기념관

나라사랑큰나무 0 1075

12개의 기둥으로 형상화된 독립의지 안중근의사기념관

남산에 안중근 의사가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 가족나들이의 명소로 알려진 서울 남산. 주말이면 많은 시민들로 북적이는 이곳에 가면  12개의 반투명 유리 기둥으로 형상화된 건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얼핏 갤러리처럼 보이는 이 건물이 안중근 의사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단지회    를 형상화한 현대적 아름다움         개관 당시 공공부문 건축 최우수상을 받기도 한 이 아름다운 건물은 하얼빈 의거로 유명한 독립영웅 안중근의사기념관입니다. 이중U자형 유리로 구성된 12개의 기둥 형태는   안중근 의사와 함께 손가락을 잘라 독립 의지를 다졌던   단지회   멤버를 상징합니다.

민족영웅의 다양한 얼굴  지상 2층, 지하 2층 규모의 다양한 전시실을 갖춘 이곳 기념관에서는  독립운동의 영웅이자 열정적인 교육․민족운동가, 평화주의자였으며  동시에 탁월한 정치사상가이기도 했던 안중근 의사의 삶을  사진, 영상, 유묵 등 다양한 전시물의 형태로 만날 수 있습니다.

기념관 건립을 통해 전승되는 위훈 현재의 기념관은 2010년 재건축을 통해 다시 태어난 것으로,  처음 안중근의사기념관이 문을 연 것은 1970년의 일이었습니다. 격동의 현대사 속에서 제대로 기려지지 못했던 민족영웅의 위훈이 그제야 제대로 전승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왜 하필 남산이었을까요  그런데 왜 하필 남산이었을까요  이곳 남산이 일제강점기 억압과 수탈의 상징 같은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남산조선총독부, 조선헌병대사령부, 일본공사관 등이 남산에 있었고, 기념관이 세워진 곳에는 신사참배를 강요하던 조선신궁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애국영웅의 염원을 각인하다    조선신궁이 있던 자리에 안중근의사기념관을 세우는 일은  억압과 수탈의 역사 위에 독립투쟁의 역사를 새로 쓰는 뜻 깊은 일이었습니다. 애국영웅의 염원이었던 대한독립을 남산에 각인한 것입니다.

유물과 자료를 통해 만나는 영웅의 삶과 뜻      안중근 의사에 관한 다양한 유물과 자료를 전시해 그 사상과 정신을 보급하는 안중근의사기념관에는 안온할 수도 있었던 삶을 떨치고 잃어버린 조국을 되찾고자 노력했던 격동기 젊은 영웅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성큼 가까워질 애국의 의미 이번 주엔 남산을 찾아 안중근의사기념관에 들러 보면 어떨까요    멀고 추상적이기만 했던 애국의 의미가 성큼 가까워졌음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안중근의사기념관 관람문의  02  3789 1016, 1026

관람시간  하절기  3월  10월    10  00   18  00    동절기 11월  2월   10  00   17 00    종료 1시간 전 입장 마감    휴관일  휴관일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관하고 다음 날 휴관            1월 1일, 설날  당일 , 추석 당일       주차      주차남산공원 주차장 이용  주차문의  02  318  5575            문의      문의전화  02  3789  1016, 1026